문화유산

대한민국 유네스코 지정문화제 고인돌 편

여정의 길 2021. 1. 27. 14:22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고인돌 유적 (fact. 대한민국)

고인돌은 대한민국에 40%가 한반도에 밀집되어 있으며 

탁자식, 바둑판식, 개석식, 위석식 등 다양한 형식을 가지고 있고, 조성시기는 BC 1000년까지 추정하고 있다.

지석묘(고인돌)는 대중적으로 청동기시대, 청동기문화를 상징하는 유적이다. 학술적으로도 마찬가지다. 한반도의 청동기시대는 학자마다 학설이 조금씩 다르지만 지금으로부터 3000~3500년 전 시작된 것으로 본다.

구석기시대를  뒤이어 생활, 의례 도구로 석기 대신 청동기를 활용한 시대다.

 

고인돌은 시기나 형태가 다르지만 우리나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 세계 곳곳에 남아있다.

세계적으로 8만 여기가 추정되나 대한민국에 3 만기 북한에 1 만기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전 세계 고인돌 지분이 40%다.

필자의 생각이지만, 고인돌에 얽힌 비밀을 누군가 풀어 가치가 상승한다면 좋겠다. (지분이 40% :))

 

아일랜드 고인돌

고인돌은 우리가 알고 있듯 무덤이다.

거대한 고인돌 아래는 청동기인의 삶이 오랜 시간 잠을 자고 있다.

이 사실만 보더라도 동방 (대한민국)에서 온 문화 강국 뭐 과거 이야기지만, 많은 고서에 등장하는 단어가 

동이에서 온 , 동방에서, 동방에는, 이런 문구를 서양 고서 동양 고서에 종종 볼 수 있다.

성경에도 동방박사 3인이 등장한다. 고인돌을 알아보다 보니

3천 년 전에 분열된 중국을 통일하고 황제 제도와 군현제를 닦음으로써, 이후 2천 년 중국 황조들의 기본 틀을 만든 시절에

"여"는 모든 문명이 동이에서 왔다고 신화들이 고하자 분서갱유를 일으킨 일도 있지 않은가?

 

분서갱유

사상통제 정책의 일환으로 농서 등을 제외한 각종 서적들을 불태우고 수백 명의 유생을 생매장한 사건이다. 언론이나 문화에 대한 탄압의 상징이기도 하다. 당시 불태운 서적들은 현대와는 달리 대나무로 만든 기록 수단인을 말한다.

 

분서

진나라는 군현 제도를 채용했으나 유학자 가운데는 주나라의 봉건제도를 찬미하고 황제의 정치를 비방하는 자가 있었다.

황제는 이설을 탄압하기 위하여 기원전 213 년 박사관 소장의 서적과 의, 약, 복서, 농업 서적 이외의 민간 소장의 서적들을 모두 불태웠다.

 

갱유

분서가 있은 다음 해에는 진나라의 정치를 비판한 유학자 460여 명을 구덩이에 묻었다고 하는데, 갱유에 대해서는 사실이 분명하지 않고 이설이 많아 후세 유학자가 꾸며낸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유네스코 웹사이트 참고

 

가.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거대 바위로 조성한 선사시대 거석 기념물로 세력 자 집단의 권위를 상징하는 무덤이며, 한반도 전역에 분포하지만 주로 고창, 화순, 강화 세 지역에 집 중 되어 있습니다. 한 지역에 수백 기 이상의 고인돌 이 모여 형식의 다양성과 밀집도 면에서 세계 적으 로 유례를 찾기 어렵습니다. 고인돌 문화의 형성과 정과 함께 한국 청동기시대의 사회구조 및 동북아 시아 선사시대의 문화 교류를 연구하는 데 매우 중 요한 유산입니다.

 

 

분포도

1.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아산면 일원

2. 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 춘양면 일원

3.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하점면, 내가면 일원

 

 

1-1 고창 고인돌 유적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고창읍에서 4km쯤 떨어진 도산리 지동마을 김영인 씨 댁 뒤 장독대 옆에 깔끔하게 정돈된 북방식(납작한 돌을 양쪽에 높이 세우고 그 위에 복석을 덮은 것) 고인돌 1기가 있고, 3km 정도 선운사 쪽으로 가면, 아산면 상갑리, 고창읍 죽림리, 매산리, 송암리 2km의 지역에 펼쳐진 고인돌군이 나온다. 여기에는 길이 5m, 폭 4.5m, 높이 4m의 150톤으로 추정되는 고인돌을 위시로, 447기의 고인돌군이 각각 고유번호로 흰 페인트로 표시되어 있다. 이 고인돌군은 청동기시대에 이미 취락을 이루고 생활하여왔음을 엿보게 한다.

2000년 11월 29일, 강화, 화순의 고인돌군과 함께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었다.

 

" target="_blank" rel="noopener" data-mce-href="http://

'문화유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묘  (0) 2016.08.25
파고다공원(탑골공원)  (0) 2016.08.22
독립선언문 어디까지아시나요?  (0) 2016.08.22
세종대왕 "이도"  (0) 2016.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