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정
적 인 가 동 지 인 가
<밀 정>
송가호, 공유 주연의 밀정이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1920년대 일제강점기.
조선인 출신 일본경찰 이정출(송강호)은 무장독립운동 단체 의열단의 뒤를 캐라는 특명으로
의열단의 리더 김우진(공유)에게 접근하고, 한 시대의 양 극단에 서 있는 두 사람은
서로의 정체와 의도를 알면서도 속내를 감춘 채 가까워진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보가 쌍방간에 새어나가고 누가 밀정인지 알 수 없는 가운데,
의열단은 일제의 주요 시설을 파괴할 폭탄을 경성으로 들여오기 위해,
그리고 일본 경찰은 그들을 쫓아 모두 상해에 모인다.
잡아야만 하는 자들과 잡힐 수 없는 자들 사이,
자신의 목표를 위해 서로를 이용하려는 암투와 회유,
교란 작전이 숨가쁘게 펼쳐지는 긴장감 속에서
폭탄을 실은 열차는 국경을 넘어 경성으로 향하는데…
‘밀정’이란 단어는 남의 사정을 은밀히 정탐하여 알아내는 자를 뜻한다. 서구적 개념인 스파이, 첩자 등의 단어가 생기기 전인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 경찰은 독립운동 세력의 내부에 끊임없이 밀정을 심었고, 항일 인사들 사이에서도 변절자가 나오는 등, 이념과 체제의 대립인 냉전시대가 드리운 것보다 더 짙은 그늘이 나라를 잃은 같은 민족 사이에 자리하고 있었다. 그리고 항일과 친일 사이, 경계선에 선 인물들은 누가 적이고 동지인지 알 수 없는 모호함 속에서 서로를 의심하고 교란했다. <밀정>은 나라를 잃은 암울한 시대였으나 동시에 서양 문물이 들어오던 역동적인 시대였던 이중적 의미를 가진 1920년대를 배경으로, 조선인 출신 일본 경찰로 친일을 선택한 인물 ‘이정출’과 그가 작전 대상으로 삼게 된 항일 무장독립운동 단체 의열단의 새로운 리더 ‘김우진’을 큰 축으로, 이들 사이 펼쳐지는 암투와 회유 작전을 그린다. 이념이 민족을 남과 북으로 갈라놓기 전, 외세에 의해 이미 첩보전의 토양이 싹 튼 비극적인 시대, 드라마틱했던 일제강점기를 택한 <밀정>은 늘 새로운 장르를 한국 관객에게 소개했던 김지운 감독답게, ‘밀정’이란 인물의 정체성 자체에 내재한 서스펜스와 긴박한 사건 전개가 압권인 스파이 영화의 장르적 쾌감을 선보인다. 그리고 나라를 잃은 비극적인 시대, 경계선 위에서 외줄 타듯 살아갔던 인물들의 내면을 쫓아가는 역동적인 드라마 속으로 관객을 인도한다.
<김지운 감독>
데뷔 1998년 영화 '조용한 가족' 감독
수상
2013년 제1회 마리끌레르 필름 & 뮤직 페스티벌 파이오니어상
2012년 제16회 판타지아영화제 최우수작품상
경력
2014.08 제10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심사위원
김지운 감독의 철학적 요소.
대사를 일부로 현학적으로 쓰거나 거기에 구태여 철학적인 깊이를 더하려 했던 건 아니다. 불경이든 성경이든 현실의 일반 철학이든, 어느 구절들을 이용했을 때 내가 영화를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맞아떨어지는 경우가 있다.그런 구절을 잘 찾았다고 생각한다.'천상의 피조물'은 우너원작이 있고,대사를 살려서 원작의 메시지를 담아내려고 했다.'달콤한 인생'의 경우, 불교의 선문답을, 그 짦은 문답이 의미하는 지점을 현실로 가져온다면 이런이야기를 만들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김지운 감독의 이번 영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이유는 친일과 독립군의 이야기를 김지운 감독의 감성과 장르를 담아서 표현했을가? 하는
궁금증 때문이다.호기심.
내가 좋아하는말인데 사막이 아름다운 이유는 사막이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라는 어린왕자의 이야기 처럼
뻔하지만 뻔하지 않는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었을지... 내가 상상하는 내용으로 전개가 되는지 궁금하다.
뭔가 숨기는게 있어 아름다운 김지운 감독의 밀정 기대해 본다.
영화의 스틸컷
송강호!!! 말이 필요없는 배우님
내가 그의 팬이 된건 넘버3 현정화 이야기 부터 ...
많은 분들도 즐겁게 본 장면때문에
그뒤에 나오는 송강호님의 연기는 진지한 영화보다는 뭔가 코믹스럽게 진지한
그의 연기가 좋다고 생각한다.
이건 내 개인적인 의견이다.
밀정이 더 기대가 되는건 일본 앞잡이 순사 역활을 연기하시는데.
진지한 내용이기 때문에 과연 어떻게 진지한 연기를 할지 기대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진지하게 연기하는 모습도 궁금하다.
그래서 더 보고 싶은 영화가 아닐가 생각해본다..
공유 님 한지민 님 엄태구 님 허성태 님 신성록 님 이설구 님 츠루미 신고 님
그리고 특별출연: 이 병헌 !!!
실제 사건과 인물을 모티브로 그려낸 <밀정>의 시대!
1923년, 황옥 경부 폭탄 사건을 스크린으로 불러내다!
1923년 경성. 일제 통치의 상징과도 같은 종로경찰서 폭탄 투척 사건으로 인해 일대 동요가 일어난다.
전 민족이 떨쳐 일어났던 3.1 만세 운동의 패배 직후, 무력감에 휩싸였던 조선 민중은 신출귀몰하며
추적을 따돌린 첩보전을 방불케 하는 김상옥 의사의 도주를 응원했다. 그가 사망한 직후,
무장독립운동 단체인 의열단은 조선 총독부를 비롯한 일제의 거점 시설을 파괴할 2차 거사를 계획한다.
국내에서는 파괴력이 뛰어난 폭탄을 제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헝가리 혁명가인 폭탄 제조 전문가와 손잡고
상해에서 폭탄을 대량 제조, 경성으로 들어오려 한 것이다. 그리고 안둥과 신의주를 거쳐 폭탄을 들여오는
과정에 한때 독립운동 진영에 속했으나 변절한 후 일제 고등 경찰인 경부로 일하고 있던 황옥이 의열단의
새로운 리더인 김시현과 함께 했다는 놀라운 사실이 밝혀진다. 황옥은 의열단의 2차 거사를 저지하기 위해
일제가 심은 ‘밀정’이었다는 설과, 일본 경찰을 가장한 의열단원이었다는 설이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실제 정체와 의도가 밝혀지지 않은 채 역사 속 의문의 인물로 남았다. <밀정>은 친일파인 일제 경찰과
항일의 최전선에 있었던 무장독립운동 단체 의열단원이라는 극과 극의 정체성을 지닌 황옥과 그와 함께 거사를
도모한 김시현, 그리고 폭탄반입사건을 극화해, 일제강점기의 드라마틱한 순간과 사람들을 스크린으로 불러온다.
역사속 인물 황만옥
일명 황만동(黃晩東)으로, 1887년(고종 24) 경상북도 문경에서 태어나 1920년부터 항일 독립운동에 투신하였다. 같은 해 경기도경찰부에서 경부로 근무하던 중 의열단의 단원인 김시현(金始顯)과 만나 독립운동에 헌신하기로 결의한 뒤, 1923년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던진 범인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으로 출장을 떠나 톈진[天津]에 도착하였다.
이 곳에서 의열단 단장 김원봉(金元鳳)과 만나 항일 독립운동에 가담할 것을 서약하고, 조선총독부 등 일제의 기관 파괴와 일제의 요인 및 친일파 암살 등의 지령을 받았다. 이어 김원봉으로부터 폭탄 36개와 권총 5정을 받아 권동산(權東山)·김시현·김재진(金在震) 등과 함께 신의주를 거쳐 서울까지 운반하였다.
그러나 김재진이 일본 경찰에 밀고함으로써 모든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고, 황옥은 동지들과 함께 체포되었다. 1924년 경성지방법원에서 10년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 장결핵(腸結核)과 폐렴으로 형집행정지 처분을 받고 1925년 12월 가출옥하였다. 1928년 5월 재수감되었다가 1929년 2월 다시 가출옥하였는데, 이 사건을 가리켜 일명 '의열단의 제2차 국내 거사계획' 또는 '황옥경부사건(黃鈺警部事件)'이라 일컫는다.
그러나 이 사건에 대해서는 황옥이 고려공산당의 내정과 극동인민대표대회의 내용을 정탐하기 위한 일제의 주구 역할을 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즉 이 거사가 실패로 끝난 것은 황옥의 간계 때문으로, 황옥이 공을 세우기 위해 의열단에 접근해 무기의 국내 반입을 돕는 척하며 일제의 밀정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계에서는 이 사건을 두고 일제가 의열단의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벌인 대표적인 공작 가운데 하나로 보고 있다.
-황옥 [黃鈺] (두산백과) 인용
이런류의 영화가 많이 많이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영화와는 상관없지만 나PD가 그리는 한국사를 보고 싶다.
그의 영상이 담아낼 한국사 기대되지 않나?
9월 7일 밀정을 관람할 예정이다.